한국어 팜플렛

(Korea)

영문 팜플렛

(English)


중국어 팜플렛

(中國語)

삼광사(三光寺)의 의미


부처님께서 중생들에게 비추는 자비・지혜・백호의 세 가지 빛이 도량에 가득 차서 무명을 밝히기를 바라는 염원이 담겼습니다. 

자비광(慈悲光)은 모든 만물에게 자비를 베풀어 고통을 없애고 즐거움을 주라는 부처님의 가르침이, 지혜광(智慧光)에는 일체중생의 무명을 능히 깨뜨리는 부처님의 지혜로 모든 이들이 깨달음을 얻기 바라는 마음이, 백호광(白毫光)에는 오욕과 미움이 사라진 부처님의 맑은 기운의 빛이 시방세계를 비춰 모든 중생이 안락하기를 기원하는 마음이 담겨있다.


대한불교 천태종 삼광사는 고려시대 개창된 천태종의 옛 전통을 잃지 않고 답습하여 역사성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이 땅의 불교전통문화와 수행정신을 간직하고 있는 도량이다.


삼광사는 오랜 역사 속에서 연면히 이어 온 천태교관의 역사성과 전통을 근간으로 창건된 천태종의 대표사찰이며, 상월원각대조사님의 ‘새불교운동’을 바탕으로 애국불교, 생활불교, 대중불교를 실천수행하는 관음기도수행도량이다.


천태종을 중창하신 상월원각대조사께서는 1969년 불도의 땅에 부산신도회 창립을 증명하셨으며, 

1973년에 봉행 된 법회에서 “부산에 천태일승묘법의 사상이 불길처럼 일어날 것이니, 1만 여명 이상의 불자가 동시에 법회를 볼 수 있는 대규모 불교회관을 크게 건립해야 한다.”고 부촉하셨다.


천태종 삼광사는 상월원각대조사님께서 증명하신대로 천태사상이 불길처럼 일어나 1만여 명이 법회를 볼 수 있는 한국불교의 위상을 더 높이는 대가람으로 성장하였으며, 세계인들이 참배하는 부산의 대표사찰로 주경야선 기도수행으로 억조창생 무량중생을 제도하여 불국정토를 건설하기 위해 정진하고 있다.


삼광사의 가람은 대웅보전, 지관전, 지장전, 극락전, 범종각, 법화삼매당, 오십삼존불 팔면구층 대보탑, 일주문 등으로 배치되어 있다.


삼광사 신도회는 17개 지회와 20여개 신행단체, 금강불교대학, 초등·중학교 과정인정 정식교육기관인 삼광한글학교, 삼광다도대학, (사)천태복지재단 부산지부, (사)나눔광장 등의 산하단체로 대승보살도수행을 실천하고 있다.